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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HCN 방송 민원 관련

2017-12-04 15:13:09 조회수 7

제안 내용이라기 보단 HCN 충북 방송의 문제에 대한 공유 글입니다,

서초구에도 HCN 방송이 있기에 해당 내용과 동일한 문제가 없는지에 대한 관심을 부탁드리고자 이 게시판에 글을 올립니다.

 

HCN 충북 방송의 소비자를 우롱하는 행태에 대해 민원 제기를 하는 바입니다.

하기 내용에 대해 적법 여부를 떠나 기업의 도덕적 해이 및 소비자 우롱에 대한 내용의 시시비비를 가려

더 이상 피해를 보는 소비자가 나오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으로 민원을 제기 합니다.

 

0. 사용자

 -. 45년생의 아버지 (72세)

 

1. 발단 : HCN 충북 방송의 디지털 방송 셋톱 박스 교체

 -. 디지텔 TV 시청 중 구동 속도 (settop box 부팅 및 채널 전환등 서비스 전반적인 속도)의 저하로 인한 불만 발생

 -. HCN에 속도 개선 요청

 -. HCN에서 신규 SETTOP BOX로 교체 (15년 7월)

     . 해당 SETTOP BOX는 현재 HCN에서 대대적인 홍보 중인 스마트TV+인터넷 결합 상품

 

2. 문제 : 이용자는 KT사의 인터넷 사용중

 -. 인터넷을 별도로 이용하고 있는 이용자에게 인터넷에 대한 정확한 고지 없이 인터넷 결합 상품으로 전환

    . 기억에 의존하고는 있으나 아버지는 인터넷에 대한 설명을 들은 적이 없으심

    . 속도 측면에 대한 불만을 하였는데 불필요한 서비스가 추가된 상품으로 변경됨 (인터넷)

 -. 해당 내용을 17년 8월 리모콘 교체 시기에 인지하게 됨

    . 리모콘이 고장나서 A/S 방문 요청 시 엔지니어가 이 제품은 인터넷이 되는 제품이라고 설명만 함

 -. HCN 상품 중에는 TV 만 되는 동일한 상품도 있음

     . HD디지털 방송(골드) 11,500원

     . 스마트HD + 광렌 18,210원

     . 장기 고객으로 이용자 고지 금액은 17,600원(할인가)

 -. 상기 인터넷 상품에 대한 내용을 알고 상담원과 해당 내용에 대한 2주일 간 상담 진행

     . 이용자 입장 ) 기존의 인터넷을 쓰고 있는데 인터넷 결합상품으로 변경된 이유를 납득 할 수 없다.

                           15년 7월 교체 이후 엔지니어 방문이 몇차례 있었으나 17년 8월 방문 엔지니어 외에 인터넷에 대한 고지가 없었다.

                            합리적인 판단으로 볼 때 인터넷 결합 상품을 쓰는 가정 방문 시 별도에 인터넷 공유기를 봤음에도 settop box의 인터넷에 대한 설명이 없는 것이 이해 안된다.

     . 상담원 입장 ) 해당 상품의 인터넷은 MAIN SERVICE가 아니어서 고지가 명확히 되지 않을 수 도 있다.

                           방문 엔지니어가 인터넷에 대해 굳이 설명을 할 의무는 없다.

                           SETTOP BOX 교체 당시 설명서를 교부했다.

                           SETTOP BOX 당시 이용자께서 해당 제품 교체에 대한 동의를 했다.

 

3. 의혹

 1) 15년 7월 교체 당시 인터넷 상품인걸 알고 교체 동의를 했을까

    . 당시 70이시던 아버지는 인터넷이나 와이파이에 대한 지식이 적으신 분

    . 인터넷을 포함한 기기 전반에 대한 지식이 적으셔서 특이 사항이 있을 때에는 자녀들에게 문의를 하심

    . 금년도 문제제기 시점까지 인터넷에 대한 내용을 전혀 모르고 계심

 2) SETTOP BOX WIFI 가 정상 동작하고 있는데 단지 사용하지 않은 것일까

    . 최초 문제를 인지한 시점에(11월25일) 핸드폰 6개로 WIFI 검색을 했을때 HCN WIFI 검색 안됨

       - 즉시 상담원 연결하여 해당 내용에 대한 문의

       - 주말이라 대응이 불가하여 월요일 엔지니어 방문 예약함

       - 월요일 1시 엔지니어 방문 시 WIFI 정상 감지 (엔지니어 별도의 조치 없이 리스트에 나타남)

       - 해당 가정의 HCN WIFI 말고 다른 가정의 HCN WIFI도 검색 됨

 

4. 결론

  . 이용자의 정확한 이해 없이 업체 측의 눈속임식의 상담을 통한 불필요한 SERVICE 및 이용료 부담을 유도

  . 인터넷에 대대적인 홍보를 하면서 해당 SERVICE는 MAIN이 아니라 고지 불명확한 것이 정당하다라는 업체측의 설명

  . 엔지니어 방문 후 검색되는 HCN WIFI LIST에 다른 가정의 LIST도 나타남을 통해 동일한 피해를 보는 이용자들이 많을 것이라는 합리적 의심